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박영선 의원이 청문회에서 틀었던 최순실 녹취록 자막이 틀리다?

반응형

박영선 의원이 들려주었던 최순실 통화기록 녹취록인데, 배명진 숭실대 교수가 자막이 잘못되었다고 지적한 부분이 있어서 참고해보시라고 올립니다. 이걸로 뭐 비호를 하고 그런게 아니라, 확실하게 해야 좋다는 생각에서 올립니다.

 

 

 

배 교수는 두 번째 통화내용 첫 문단에서 '이거를 훔쳐가지고 이렇게 했다는 걸로 몰아야 되고'는 잘못된 표기라고 지적했다.

그는 '몰아야'라는 말에는 비음구간이 나와야 하는데 통화파일의 해당 구간에는 비음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밝히며, '몰아야'가 아닌 '불어야'가 맞다고 주장했다.

 

또 마지막 부분에서 '분리 안 시키면 다 죽어'라고 표기된 내용에도 문제를 제기했다.

배 교수는 이 소리를 분석하면 '대의를 안 지키면 다 죽어'로 나온다고 지적했다.

또 말미의 '다 죽어 '는 '다 죽겠어'로 바뀌어 '대의를 안 지키면 다 죽겠어'가 적어도 녹취록 상의 들리는 소리로는 정확한 표현이라고 말했다.

배 교수는 이런 분석을 근거로 통화 내용 또한 완전히 달라진다고 주장했다.

그가 소리 분석을 바탕으로 지적한 부분들을 재구성해보면 다음과 같다.

"걔네들이 이게 완전히 그 조작품이고, 얘네들이 이거를 그 저기 이거 훔여가지고, 이렇게 했다는 거를 불어야 되고"

"이성한이도 아주 그 계획적으로 하고 돈도 요구하고, 이렇게 했던 저걸로 해서, 이거를 이제 파지 않으면, 대의를 안 지키면 다 죽겠어"

 

 

 

 

 

지금도 촛불 vs 맞불 집회가 불붙고 있는데.... 이런 작은 틈바구니 꼬투리를 잡아서 물타기를 할 수 있으니 잘못된 부분은 수정하고 바로잡는게 중요해 보입니다.

 

jtbc태블릿 pc 문제도 초반에 모든 내용을 깔끔하게 정리했으면 좋았겠다는 아쉬움도 있고해서...

반응형